캠퍼스의 수호천사 ACT
행동하는 SDA 신지식인 ACT
ACT가 SDA 희망입니다.
조회 수 : 2595
2013.09.29 (13:22:51)

사도행전 Tins 6(행4장 1-12).hwp

 

사도행전 Tins 6

머릿돌 되신 예수

오늘의 말씀: (개역/NKJV) 4:1-12

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2 백성을 가르침과 예수를 들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도 전함을 싫어하여 3 저희를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문 고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4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5 이튿날에 관원과 장로와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6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7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8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9 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 10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1 Now as they spoke to the people, the priests, the captain of the temple, and the Sadducees came upon them, 2 being greatly disturbed that they taught the people and preached in Jesus the resurrection from the dead. 3 And they laid hands on them, and put them in custody until the next day, for it was already evening. 4 However, many of those who heard the word believed; and the number of the men came to be about five thousand. 5 And it came to pass, on the next day, that their rulers, elders, and scribes, 6 as well as Annas the high priest, Caiaphas, John, and Alexander, and as many as were of the family of the high priest, were gathered together at Jerusalem. 7 And when they had set them in the midst, they asked, "By what power or by what name have you done this?" 8 Then Peter, filled with the Holy Spirit, said to them, "Rulers of the people and elders of Israel: 9 "If we this day are judged for a good deed done to a helpless man, by what means he has been made well, 10 "let it be known to you all, and to all the people of Israel, that by the name of Jesus Christ of Nazareth, whom you crucified, whom God raised from the dead, by Him this man stands here before you whole. 11 "This is the 'stone which was rejected by you builders, which has become the chief cornerstone.' 12 "Nor is there salvation in any other,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among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주요 낱말(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낱말을 3개 이상 적어보세요.)

문단나누기 / 말씀의 주제 정하기

 

묵상을 위한 질문과 말씀나눔(TINS) (각자 질문을 하나씩 만들어보세요.)

 

들어가는 이야기 - 예수님에 대해 이야기 한 것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나요?

1.

2. 왜 제사장들과 사두개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는 제자들을 싫어하고 잡아 고통을 주었을까요?(4:2; 22:23). 토론하는 중에 내 자신의 의견과 다를 때 여려분은 상대를 어떻게 대하십니까?

 

시종 그리스도를 반대해 왔기 때문에 모든 반항 행위는 제사장들로 동일한 길을 가도록 하는 부가적인 자극이 되었다. 그들의 완고함은 더욱 더 굳어졌다. 그것은 그들이 굴복할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다. 굴복할 수 있었으나 그들은 그렇게 하고자 하지 않았다. 저희가 구원에서 끊어진 것은 그들의 범죄로 죽어야 하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죽인 이유만도 아니었다. 그것은 그들이 스스로 하나님을 대적하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끈질기게 빛을 거절하고 성령이 주시는 양심의 가책을 짓눌러 버렸다. 그들은 불순종의 자녀들을 지배하는 악한 감화를 받아 하나님의 일꾼들을 학대하였다. 하나님과 그분이 당신의 종들에게 선포하도록 주신 기별에 대한 계속적인 반항 행위로 그들의 반역적인 적개심은 격렬해졌다. 날마다 회개하기를 거절함으로 유대 지도자들은 계속적으로 반역을 하게 되었고 저희가 뿌린 것을 거두려고 준비하게 되었다.(행적, 61-62)

 

3. 관원들의 질문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해본다면, 우리들은 하루 하루 사는데 누구의 권세(능력)으로 살며, 누구의 이름을 나타내기 위해 살고 있습니까?(4:7; 17:28) 또한 질문에 대한 성경적인 답변은 무엇일까요?(43:7, 21)

그대가 일평생 동안 해야 할 큰 일에 그대는 스스로 압축되지 말지니 이는 단번에 이 모든 일을 하라는 요구를 받지 않았음이다. 그대의 온갖 능력으로 그날 그날의 일을 하게 하며, 귀한 기회마다 이용하고,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는 바 도움을 감사히 여기고, 한 걸음씩, 한걸음씩 사다리로 올라 향상 발전하게 하라. 그대는 하루씩, 하루씩만 사는 줄을 기억할 것이니 그 하루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는 것이며, 그대가 그 하루 하루에 당하는 특권과 기회를 얼마나 가치 있게 이용한 것은 하늘 책에 기록될 것이다. 그대는 최후에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하시는 주인의 음성을 들을 만큼 하나님에게서 받은 바 그 하루 하루를 이용하기를 바란다. (청년, 46)

우리는 한 번에 하루 만 살 수 있다. 일생동안 할 일을 수 시간에 다 할 수는 없다. 우리는 근심하면서 장래를 바라볼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날마다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리뷰 앤드 헤럴드, 1889.3.26.

 

4. 관원들의 질문에 대답한 베드로의 대답 중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을 누구, 혹은 어떤 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4:8-12) 예수님께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셨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교회는 성령께서 그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 성전"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 기초이시며 "모퉁이돌"(고전 3:9-16; 2:20)이시다. 이 성전은 죽은 건축물이 아니다. 이것은 역동적으로 성장한다. 그리스도께서 "산 돌"이심과 같이 신자들도 "신령한 집"을 구성하는 "산 돌"들이라고 베드로는 말했다(벧전 2:4-6)”(교리, 136)

오늘날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교리들이 범람하고 있다. 수천 가지 수만 가지의 교리를 가르치는 종교 단체가 많이 있으나 하나님의 기호와 특징이 있는 종교는 오직 하나 뿐이다. 인간의 종교도 있고 하나님의 종교도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영혼을 영원한 반석 위에 고정시켜야 한다.(그리스도를 나타냄, 226)

만약 모든 돌이 적당한 장소에 있어서 산 돌이신 그분이 빛을 발하게만 한다면 세상에 많은 은혜를 끼칠 수 있는 교회의 현 상태를 보시고 하늘은 참으로 놀라지 않겠는가! 빛을 내지 않는 돌은 가치없는 돌이다. 우리 교회의 가치는 생명이 없고 광택이 없는 돌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산 돌, 곧 크신 모퉁이 돌이신 의의 태양으로부터 밝은 빛줄기를 받는 돌들로 되어 있다(편지 15, 1892).”(화잇주석, 2:19-21)

 

 

 

내 삶에 적용

1.

2.

기억할 성구 정하기 (절이나 구 단위로 기억할 성구를 기록하기)

 

 

기도제목과 기도

1.

2.

3.

 

나눔 대상 (문자, 전화로 어떤 친구에게 말씀 나눌 것인가 결정하기 / 밴드나 카톡에 감동 나누기).

 

 

 

 

우리는 자신있게 예수님을 누구라고 말해야할까요?

 

마치는 이야기

유명한 전도자 무디(D. L. Moody, 1837-1899)에게 어떤 사람이 찾아와 물었다.

목사님, 성경을 읽다가 잘 깨달아지지 않고 의심이 생기면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보통 권면 - 기도하십시요!)

성경을 읽다가 의심이 생기고 깨달아지지 않으면 뛰쳐 나가 전도하십시오. 성경책을 놓아두고 나가서 전도하고, 지나가는 손수레를 밀어 주십시오. 무슨 일이든지 찾아서 봉사하고 전도하십시오. 그리고 돌아와서 성경을 읽으면 깨달아 질 것입니다. 행하지 않고 읽기 때문에 깨달아지지 않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가장 무력한 것 같이 보이나 그 무가치함을 느끼고

온전히 구세주의 공로에 의지하는 영혼보다 더 참으로 정복할 수 없는 것은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이 정복을 당하도록 허용하시기 보다는 차라리 그를 도우시려고

하늘에 있는 모든 천사를 보내실 것이다.

(교회증언, 7:17).

그대들의 생애에 있어서 신앙은 다른 모든 감화력들 중에 일부가 아니요

다른 모든 감화들을 지배하는 영향력이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엄격하게 절제하라.

모든 유혹을 물리치라.

교활한 원수에게 추호도 양보하지 말라.

(부모와 교사, 489)

 

 

 

 

 

 

하나님의 아들은 모든 세대를 포괄하는 위대한 구속의 경륜의 중심이다.”(그분을 알기 위하여, 17)

4:1-12 SDA 성경 주석

1. 사도들이말할 때에. 이때부터 그리고 그 이후로 줄곧 사도들의 활동은 유대 관원들의 주의 깊고 적의에 찬 관심사였다. 분명히 앉은뱅이가 고침을 받았다는 소식은 이미 도성 전역으로 빠르게 퍼져, 주님을 정죄했던 산헤드린 지도자들은 십자가 사건 이후 처음으로 그리스도교와 다시 접촉하였을 것이다. 십자가 사건 이후 불과 몇 주가 지났을 뿐이다. 이 기간 동안 유대 지도자들은 가야바가 충고한 대로(11:49, 50) 민족의 안전을 위해 예수를 제거한 것을 자축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그들은 예수의 무덤이 빈 채로 발견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부활을 믿지 않고 제자들이 그의 시체를 훔쳐갔다고 부지런히 소문을 퍼뜨렸다(28:13~15). 유대 지도자 중 어떤 이들이 오순절 날의 경험에 참여했는지 그렇지 않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그들은 분명 그날 일어난 일들과 새 교회의 성장에 대해 들었을 것이다. 지금 그리스도인의 두 주요 대변인이 바로 성전 문 앞에서 공공연히 설교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제사장들. 성전 봉사를 담당한 한 반차의 제사장들로서(참조 대상 24:1~19), 앉은뱅이가 고침을 받는 것을 놀라움으로 목격한 군중을 보고 자연히 가장 먼저 기분이 상했을 것이다.

성전 맡은 자. 예수를 체포하러 함께 왔던 관원 가운데 한 사람일 것이다(참조 눅 22:52). 구약에는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대상 9:11; 대하 31:13; 11:11)라는 직함을 가진 관원이 언급돼 있다. 한 베냐민 지파 사람은 마카베오23:4성전 관리자로 언급되어 있다. 누가는 반복하여 성전의 군관을 언급하고(22:52; 5:24, 26), 요세푸스도 이 관원을 언급한다(War ii. 17. 2 [409]; Antiquities xx. 9. 3). 요세푸스가 언급한 관원이 누가가 언급한 그 관원임이 분명하며, 구약과 마카베오2서에 언급된 자와도 동일할 것이다. 이 구절에 나오는 성전 맡은 자에 해당하는 몇몇 관리들이 후대의 유대 문헌에 언급된다. 이들 중 하나가 이쉬 하르 합바이트(’ishar habbayit) 성전 산(temple mount) 맡은 관리이다(Mishnah Middoth 1. 2, Soncino ed. of the Talmud, 1). 이 사람은 군인은 아니었으나, 특히 야간에 성전을 파수할 책임을 진 제사장과 레위인으로 이루어진 보초를 감독하였다. 그는 감독자로서 야간 순찰을 돌며 모든 문을 살피고, 졸고 있는 보초가 있으면 깨우는 일을 했다. 특별히 그는 바깥뜰 곧 베드로가 방금 연설했던 지역을 관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논의 중인 구절의 맡은 자와 동일하게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은 또 다른 관리는 스간 학코하님(segan- hakkohanim) 제사장 관리장(prefect)”이었다. 그는 대제사장 다음 서열로, 대제사장의 공무를 보조하였고 성전 봉사와 성전 경내의 질서 유지에 전반적인 책임을 맡고 있었다.

사두개인들. 참조 제10, 58, 59. 복음서에서 사두개인들은 자주 언급되지 않는다. 23:8에서 그들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고 말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22:23~33과 이 경우에 드러난 것처럼, 예수와 그의 사도들이 부활과 내세에 관한 교리를 역설할 때면 사두개인들이 반대자로 나타났다.

예수의 제자들이 부활에 대해 전파하는 것을 보고, 사두개인들은 주께 했던 것처럼 제자들에게 반응했으며, 교회를 핍박하는 자들이 되었다. 신약에는 어떤 사두개인도 복음을 받아들였다는 기록이 없다. 그들과 달리 바리새인 가운데는 스스로 신자임을 공언하는 자들도 있었다(참조 행 15:5; 23:6).

이르러. 그들을 체포하기 위해.

 

2. 가르침과. 관원들이 사도들에게 제기한 반대 가운데 하나는, 그들이 학문 없는 범인”(13)이므로 백성들을 가르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예수를 들어부활하는 도 전함. “예수 안에 있는 부활을 전함이 더 낫다. 사도들은 예수를 들어부활 교리를 전했는데, 사두개인들이 거절한 교리(참조 23:8) 곧 모든 죽은 자의 부활 교리를 지지하는 증거로 그분의 부활을 제시했다. 후에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모든 의인이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날 것에 대한 보증임을 강조했다(고전 15:16~23; 3:10, 11).

싫어하여. 또는 성가시게 여겨”, “발끈하여.” 빌립보에서 젊은 여인이 바울을 뒤쫓으며 울부짖을 때 느꼈던 바울의 감정을 묘사하는 데도 이 동사가 사용되었다(16:18). 유대 지도자들이 화가 난 것은, 제자들이 사두개파 출신 제사장들의 생각에 정반대되는 부활의 교리를 가르쳤기 때문만이 아니라, 예수가 그랬던 것처럼(7:14, 15) 훈련받지도 권한이 주어지지도 않았는데 가르쳤기 때문이다. 교회의 권좌에 있는 자들이 권한을 부여받지도 않은 사람들이 하는 봉사에 제동을 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사람이 약간의 권력이라도 장악하면 자신들만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지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3. 저문 고로. 앉은뱅이를 고친 일은 오후 3시경에 시작되었다(참조 3:1 주석)는 사실이 떠오를 것이다. 베드로는 이 사람을 고친 후에 설교했으며, 그러고 나서 요한과 함께 체포되었다. 이때는 저문시각이었는데 이는 분명 황혼이 깃들기 시작할 무렵 즉 제12시였다. 유대인들에게는 밤에 재판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고, 따라서 낮은 제12시에 끝났으므로 이제는 재판을 진행하기에 너무 늦었다(참조 마태복음 제26장에 대한 추가적 설명, 설명 2). 랍비들은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다윗의 집이여 너는 아침마다 공평히 판결하여”(21:12)라는 말씀 때문에 저녁 재판을 제한했다. 그들은 이것을 월삭 절기의 선언과 관련된 심의에까지 적용했다(Mishnah, Rosh Hashanah 3. 1, Soncino ed. of the Talmud, 113).

가두었으나. 이 경험으로 사도들에게 임한 첫 번째 핍박이 시작되었다.

 

4. 믿는 자가 많으니. 베드로가 예수를 모세가 언급한 선지자로 제시하여, 그분을 믿는 자가 많으니.” 이렇게 믿는 각 사람이 교회로 들어와, 늘어나는 회심자의 무리에 가담했다.

남자. 헬라어 아네르(ane-r). 남자만 계수된 것으로 보인다(참조 마 14:21 주석).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여기서 누가가 말한 것은 앉은뱅이를 고친 날에 회심한 사람들만이 아니라 집계된 제자들의 총수일 것이다. 3,000명이 오순절에 회심했고, 그 이후로 매일 신자들이 교회에 더해졌다(2:47).

 

5. 이튿날. 이때는 유대 지도자들이 법적 조사를 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였다(참조 3절 주석).

관원. 1절에 언급된 제사장들대제사장들을 가리킬 것이다.

장로. 여기에 언급된 무리는 히브리어 즈케님(zeqenim)으로 알려진 자들이 확실하다. 그들은 서기관들과 제사장들에 대조되는 평신도 산헤드린 회원을 대표했다.

서기관들. 산헤드린의 세 번째 구성원은 직업적인 법률가요 공인된 율법 해석자인 서기관들로 이뤄졌다(참조 제10, 62). 자격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제시한 새로운 가르침에 분노하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참조 마 7:29).

 

6. 안나스. (Seth)의 아들인 이 사람(요세푸스는 아나누스[Ananus]라고 칭함)AD 6년경 로마 총독 구레뇨(Quirinius 또는 Cyrenius)의 임명으로 대제사장이 되었으며, AD 14년경에 퇴진했다(Josephus Antiquities xviii. 2. 1, 2). 그리스도는 처음에 안나스 앞으로 보내졌고(18:13), 그 후에 안나스가 현직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보냈다. 이는 안나스가 당시 실제로는 대제사장이 아니었지만 유대인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었음을 암시한다. 이것은 가야바가 안나스의 사위였다는 사실에 비춰볼 때 특히 이해할 만하다. 두 사람 안나스와 가야바의 직능을 정확히 확인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일단 대제사장직을 맡았던 사람들은 직무를 중단한 후에도 그 직함을 계속 지니는 것이 관례였다. 안나스가 죽을 때까지 그의 아들 중 다섯이 대제사장직을 거쳤다(위의 책 xx. 9. 1). 그러나 AD 66~73년의 전쟁 기간에 폭도들이 성전 안에서 저지른 잔혹한 행위로 인해 그의 노년에 암울한 그림자가 드리워졌다(참조 Josephus War iv. 3. 78 [151~157]).

가야바. 가야바는 AD 18년이나 19년경에 임명되어 AD 36년경에 물러났다. 그는 복음서에 정략적이며 편의주의적인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다(참조 요 18:14; “안나스에 관한 주석).

요한. AD 70년 성전이 파멸되기까지 40년 동안 최고의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전해지는 유대 지도자 요하난(요한) 벤 작카이일 수도 있다. 그는 유대-로마 전쟁 후에 얌니아 회의(참조 제10, 90)의 발기인 겸 의장이 된 사람이다. 하지만 이렇게 보는 것은 매우 불확실하다. “요나단이라고 되어 있는 고대의 한 필사본이 시사하는 대로, 이 사람은 가야바 후에 잠깐 대제사장이 되었다가 벨릭스 때(AD 52~60년경) 다시 대제사장이 된 안나스의 아들 요나단일 가능성도 있다.

알렉산더. 이 사람의 신원을 확실히 알 수 없다.

대제사장의 문중. 탈무드(Pesah.im 57a, Soncino ed., 285)에는, 그 당시 대제사장들을 자주 배출한 출중한 몇 가문이 언급되어 있다. 당시 대제사장인 가야바에게는 고위 관직을 차지한 몇몇 인척(참조 위의 안나스에 관한 주석)이 있었으며, 따라서 이들 중 몇이 이곳에 기록된 베드로와 요한의 재판에 참석했을 것이다(참조 마 2:4 주석).

참예하여. 26:3, 4에 나타난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위기와 관련하여 어떤 노선을 따라야 할지 연구하기 위해 회의가 소집되었음이 분명하다. 물론 이 회의에는 사두개인 뿐 아니라 바리새인도 참석하게 되어 있었으나, 이 당시에는 사두개인들이 산헤드린을 주관하였다.

 

7. 가운데. 산헤드린은 반원(半圓) 형태로 자리에 앉았다(참조 Mishnah Sanhedrin 4. 3, Soncino ed. of the Talmud, 230). 베드로와 요한은 분명히 중앙에 자리했을 것이다.

무슨 권세와. 헬라어 엔 포이아 뒤나메이(en poia dunamei). “어떤 종류의 권세로.” 여기서 사용된 뒤나미스(dunamis), “권세는 자주 그리스도의 이적에 적용되며, “능한 일로도 번역된다(참조 마 11:20; 6:14; 19:37). 유대 지도자들은 앉은뱅이가 놀라운 능력으로 치유되었음을 인정했다. 그것은 너무나 명백하여 부인할 수 없었다(참조 행 4:16 주석). 그러나 이들의 질문에는 그것이 아래로부터 온 능력의 결과가 아닌가 하는 의심, 즉 한때 예수에게 퍼부은 고소와 흡사한 의미가 내포돼 있다(참조 눅 11:15; 8:48).

뉘 이름으로. “어떤 종류의 이름으로”(참조 3:16 주석). 유대 지도자들은 베드로와 요한이 예수의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낫게 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았을 것이다. 그들에게 예수는 근자에 죄수로 십자가에 못박힌 사람이었다. 그 때문에 그들이 경멸조의 질문을 한 것이다.

 

8. 베드로. 이 일이 있기 몇 주 전 베드로는 대제사장 관저의 뜰에서 하속과 군인들 앞에서 떨면서 주님을 부인했다. 그러나 그 후 성령이 임하여 그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켰다(참조 삼상 10:6 주석; 10:19, 20). 이제 그는 유대인의 최고 법정에 서서 예의를 갖추되 위축되지 않고 담대하게 말한다. 베드로는 쓰라린 눈물을 흘리며 주님을 부인한 것을 회개했다(22:54~62). 참된 회개를 나타내는 증거 중 하나는 뉘우친 잘못으로 인해 초래된 악한 결과를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베드로는 유대인들 앞에서 주님과 그의 사업에 불명예를 가져왔다. 그러나 지금, 바로 그 도성에서, 예수를 정죄하는 일에 관여했던 바로 그 사람들 앞에서, 베드로는 한때 자신이 부인했던 구주의 거룩한 사명을 기쁘게 증거했다. 여기서 베드로는 후에 자신이 준 권면 곧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 3:15)라는 말씀의 효력을 보여 주었다.

 

백성의 관원. 이 공손한 인사와 잘 알려진 바울의 인사 여러분 형제들아”(23:1, 6)를 비교해 보라. 분명 바울은 그 법정의 몇몇 위원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었으며, 따라서 그다지 큰 두려움 없이 그들 앞에 섰다(참조 9:1 주석). 그리스도인들은 권세 가진 자들을 존경해야 한다(22:21; 13:7; 벧전 2:13~17).

장로들. 본문상의 증거(참조 20)이스라엘의 장로들아장로들아라는 독법으로 엇갈리게 나타난다(참조 5절 주석).

 

9.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 (제임스왕역에는 그 병인에게 행한 그 착한 일이라고 되어 있음역자 주). 두 명사 병인착한 일모두 관사가 없다. 베드로는 주님이 요한과 자신을 통해서 더할 나위 없이 착한 일을 이뤘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렇게 함으로 그는 자신과 요한이 현재 받고 있는 재판이 부당함을 분명히 했다. “이 거룩한 곳[성전]과 율법”(6:13)을 모독했다는 죄목으로 고소된 스데반의 경우에서처럼, 그의 말은 자신의 설교(3:12~26)로 인해 야기되는 다른 혐의가 그들에게 씌워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예견했음을 암시할 수도 있다.

이 사람. 이 말은 고침을 받은 그 사람도 산헤드린에 나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참조 14).

구원. 헬라어 소조(so-zo-). 육체적으로 또는 영적으로 구원하다.” 이 말에는 육체적 회복과 마찬가지로 영적 회복을 암시하는 의미가 짙게 깔려 있다(참조 막 10:52; 7:50).

질문하면. 헬라어 아나크리노(anakrino-). 23:14에 나타난 것처럼, 흔히 이 단어는 법적인 심문이라는 전문적인 의미가 있다. 이 단어는 신약에서 바울과 누가만 사용하였다(12:19; 24:8; 고전 2:14, 15; 4:3, 4).

 

10. 모든백성들. 베드로는 그가 지금 지도자들과 백성에게 전하려고 하는 중요한 증언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려 했을 것이다(참조 2:14).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고. 이 선언에는 놀랄 만한 담대함이 나타나 있다. 베드로는, 빌라도가 공식적인 선고를 내렸지만 정작 그들의 왕을 십자가에 못박은 자는 바로 베드로 자신을 심문하고 있는 자들이었다는 사실을 주저함 없이 역설한다. 그는 이제 겁내지 않고 그 나사렛 사람이 메시야임을 고백한다. 베드로는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일어났고, 따라서 그가 지상에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계속하여 치료한다고 선포한다.

이름으로. 참조 3:16 주석.

 

11. . 이 성경 구절은 시 118:22을 문자에 매이지 않고 인용한 것이다. 베드로가 말을 건네고 있는 산헤드린 회원들 중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이 말을 인용하여 회의적인 유대인들에게 적용하는 것을 들었다(21:42~44). 그들은 영적인 눈이 멀어, 그 당시 예수의 도전과 경고를 무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이스라엘 교회를 세우는 자로 부름을 받았으나(참조 행 7:38 주석) 하나님이 모퉁잇돌로 선택한 돌을 거절하였다(참조 엡 2:20). 교회가 모퉁이의 머릿돌”(벧전 2:6~8)인 예수 그리스도라는 초석 위에 산 돌들로 지어졌다는 이 동일한 사상은 베드로전서에 지배적으로 나타난 주제 중 하나이다.

 

12.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베드로는, 앉은뱅이의 육체적 치료는 영혼을 구원하는 예수의 능력에 대한 외적 표시이며, 앉은뱅이도 그 능력을 받았다고 암시했다. 목격자들은 일어나 걸으라는 명령으로 이루어진 결과를 보고, 그 동일한 능력으로 영적 구원의 더 큰 축복이 확실히 이르러 올 수 있다고 결론지었을 것이다(참조 마 9:5). 베드로가 말하고 있는 구원은 관원들이 찾고 있다고 고백한 바로 그것이다. 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주라는 베드로의 주장은 예수가 친히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주장한 것과 정확하게 일치한다(참조 요 3:16; 14:6).

구원을 얻을 만한. 그리스도는, 우리가 구원을 받으려 한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할 유일한 길이다(참조 요 14:6; 17: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제공된 구원의 계획은 (1) 하나님을 도덕적 통치자로 드높이며, (2) 하나님의 율법을 통치 규칙으로 견지하고, (3) 그 계획의 근원의 특징이 하나님의 계시 가운데 나타나 있음을 보여 주며, (4) 하나님의 정죄 아래 있을 수밖에 없었던 죄인인 인간의 필요를 대속(代贖)을 통해 채워준다. 그리스도는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다(딤전 2:5).

다른 이름없음이니라. 참조 3:16 주석. 베드로는 이름과 관련된 사상에 그 이름을 지닌 자의 완전한 인격과 능력을 부여하는 법을 배웠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받아들인 자들에게 그의 이름은 해방과 구원을 주는 유일의 참된 근원이었다.

 

http://act.or.kr/37302 (*.139.191.69)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77 21. 행 15:1-11 교회안의 다툼과 변론 파일
앤드류
2818 2014-02-01
76 20. 행 14:8-18 구원받을 만한 믿음 파일
앤드류
3024 2014-01-05
75 19. 행 13:1-13 바울과 바나바를 따로 세우라! 파일
앤드류
3035 2014-01-05
74 18. 행 12:1-17 기도하는 교회 누어자는 베드로
앤드류
3242 2013-12-22
73 17. 행 11:19-30 그리스도인이라 불리움
앤드류
3962 2013-12-15
72 16. 행 10:1-8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
앤드류
3117 2013-12-06
71 15. 행 9:32-43 애니아야/다비다야 일어나라!
앤드류
3267 2013-12-02
70 14. 행 9:1-19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앤드류
2710 2013-12-02
69 13. 행 8:26-40 일어나 광야로 가라!
앤드류
2792 2013-12-02
68 12. 행 8:1-13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앤드류
2779 2013-12-02
67 11. 행 7:51-60 보라 인자가 ... 서신 것을 보노라
앤드류
2621 2013-12-02
66 10. 행 6:8-15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앤드류
2471 2013-12-02
65 9. 행 6:1-7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을 택하라
앤드류
2536 2013-12-02
64 8. 행 5:17-32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파일
앤드류
2625 2013-10-14
63 7. 행 4:23-35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전하니라 파일
앤드류
2834 2013-10-05
Selected 6. 행 4:1-12 모퉁이 돌되신 예수 파일
앤드류
2595 2013-09-29
61 5. 행 3:1-10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파일
앤드류
2987 2013-09-23
60 Chapter 20 The Sabbath 파일
앤드류
2712 2013-09-16
59 제20장 안식일 파일
앤드류
2300 2013-09-16
58 4. 행 2:36-47 성령충만한 교회-칭찬받는 교회 파일
앤드류
2795 2013-09-16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