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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02 (22:17:28)

사도행전 Tins 12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오늘의 말씀: (개역/NKJV) 8:1-13

1사울이 그의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2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위하여 크게 울더라 3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니라 4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새 5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6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7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8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9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0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청종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11오래 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저희가 청종하더니 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침례를 받으니 13시몬도 믿고 침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1 Now Saul was consenting to his death. At that time a great persecution arose against the church which was at Jerusalem; and they were all scattered throughout the regions of Judea and Samaria, except the apostles. 2 And devout men carried Stephen to his burial, and made great lamentation over him. 8:3 As for Saul, he made havoc of the church, entering every house, and dragging off men and women, committing them to prison. 4Therefore those who were scattered went everywhere preaching the word. 5 hen Philip went down to the city of Samaria and preached Christ to them. 6 And the multitudes with one accord heeded the things spoken by Philip, hearing and seeing the miracles which he did. 7 For unclean spirits, crying with a loud voice, came out of many who were possessed; and many who were paralyzed and lame were healed. 8 And there was great joy in that city. 9 But there was a certain man called Simon, who previously practiced sorcery in the city and astonished the people of Samaria, claiming that he was someone great, 10 to whom they all gave heed, from the least to the greatest, saying, "This man is the great power of God."11 And they heeded him because he had astonished them with his sorceries for a long time. 12 But when they believed Philip as he preached the things concerning the kingdom of God and the name of Jesus Christ, both men and women were baptized. 13 Then Simon himself also believed; and when he was baptized he continued with Philip, and was amazed, seeing the miracles and signs which were 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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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을 위한 질문과 말씀나눔(TINS) (각자 질문을 하나씩 만들어보세요.)

 

들어가는 이야기 - 전화위복(轉禍爲福)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1.

2. 뿌리요, 기둥같은 교회에 큰 ( )이 있어 믿는 사람들이 모든 땅으로 ( )졌음에도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일을 하였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왜 그런 큰 핍박을 허락하셨을까요?(8:1-4)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밀어 닥친 핍박은 복음 사업을 크게 촉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 곳에서의 말씀 사역에는 성공이 따랐으므로 제자들은 온 세상에 나가라는 구주의 사명을 생각지 아니하고 그 곳에 너무 오래 머무를 위험이 있었다. 그들은 악을 저항하는 능력을 얻는 최고의 비결은 적극적인 봉사 활동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원수의 공격으로부터 예루살렘 교회를 지키는 일만큼 중요한 사업이 없다고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하여 새로 개심한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대신, 이미 성취한 일에 만족하도록 모든 사람들을 이끄는 위험에 빠져 있었다. 그분의 대표자들이 국외로 흩어져 거기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핍박을 허락하셨다. 예루살렘에서 쫓겨난 신자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하였다.”(행적, 105)

 

3. 예수님께서는 행 1:8절에 ( )이 임하시면 복음이 단계적으로 전파될 것을 말씀하시면서 ( )를 말씀하셨는데 복음을 받아들인 그 성에 ( )이 있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나요? 여러분에게도 복음이 기쁨을 가져오고 있나요(8:5-8)

구주의 사랑에 관한 기쁜 소식, 그분의 구속의 피로 말미암아 사유와 평안을 얻게 된다는 보증은 그들의 마음에 기쁨을 안겨주고 불멸의 소망을 고무시켜 주었다. 온 세계를 두루 비추어 줄 광명한 빛이 비텐베르크에서 밝혀졌으며 이 빛은 말세가 될수록 더욱 밝게 빛날 것이었다.”(쟁투, 126)

매일 하나님께 헌신하는 사람은 모두 다 신앙의 밝고 쾌활한 면들을 드러낼 것이다. 슬퍼 보이는 시련을 매우 슬프게 말함으로써 우리 주를 욕되게 해서는 안된다. 모든 시련들에 대하여 교육시키는 한 교사들로서 받아들이면 기쁨이 생길 것이다. 선한 말과 행실로 인해서 신앙 생활 전체는 고상하고, 향기로운 생활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실망하고, 낙담하고 있을 때에 원수는 매우 즐거워한다. 사단은 불신자들이 우리가 가진 믿음의 영향에 관하여 그릇된 인상을 갖기를 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이 보다 더 높은 수준을 갖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구주의 지키시는 능력 안에서 모든 영혼들이 승리하기를 원하신다”(안교 1905. 3. 7).

 

4. 사마리아 성의 사람들은 왜 시몬이 행하는 ( )을 보고 ( )의 능력이라고 말하였을까요? 지금도 여러분은 놀라운 기적적인 일을 보면 그렇게 말하며 그 기적을 행하는 사람의 말을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을까요(8:9-13)

 

그러나 교회가 최후의 구원에 가까이 이를수록 사단은 더욱 큰 능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는 자기의 때가 얼마 못 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12:12)내려온다. 그는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 2:9)으로 일할 것이다.”(쟁투, 9)

모든 시험에 있어서 주님께서 쓰신 전쟁의 무기는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사단은 주님의 신성을 나타내는 표로써 이적을 행하기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모든 이적, 기사보다도 더욱 위대한 것,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는 말씀에 대한 확고한 신뢰심은 논박할 수 없는 하나의 표징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이 위치를 확보하고 계시는 한, 유혹자는 결코 주님을 넘볼 수 없었다.”(1기별, 228)

 

 

 

 

내 삶에 적용

1.

2.

기억할 성구 정하기 (절이나 구 단위로 기억할 성구를 기록하기)

 

 

기도제목과 기도

1.

2.

3.

 

나눔 대상 (문자, 전화로 어떤 친구에게 말씀 나눌 것인가 결정하기 / 밴드나 카톡에 감동 나누기).

 

 

 

 

질문 /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전화위복의 주님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질문 / 우리는 진행되고 이루어지는 어떤 일들을 보면서 결국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시나요?

 

마치는 이야기

모라비아 교회 선교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하기 위하여 최초로 그린랜드에 파견되었을 때 그들은 그곳 사람들에게 먼저 자연종교의 교리를 가리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단 한 사람의 개종자를 얻는데 무려 17년이라는 세월이 걸릴 정도로 비참한 것이었다.

어느 날 카야르낙이라는 매우 사나운 사람이 선교사의 움막에 들렀다가 우연히 선교사가 성경 읽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그 때 선교사가 읽고 있었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주간에 관한 것이었다. 그것을 유심히 듣고 생각하던 카야르낙은 선교사를 만나 물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에게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저도 구원받고 싶습니다.”

뜻밖의 일에 선교사는 깜짝 놀랐지만 그의 요청대로 자세히 예수님을 소개하였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카야르낙과 그의 가족이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여 그린랜드의 첫 열매가 되었다.

 

전 세계에 해마다 죽는 사람들이 4천만 명이나 되고 하루에 109,589명이 죽는다. 그리고 1시간에 4,566명이 죽고, 1분에 76명이 죽는다. 그런데 이들 중에 2/3나 되는 사람들이 복음을 전혀 들어 보지 못하고 죽는다고 한다.

당신은 어디에 속하고 있습니까?”

 

 

 

 

 

 

 

 

 

 

 

 

 

 

 

 

 

 

 

 

 

 

 

 

복음 가운데는 활력과 자양분이 있다. ”(1기별, 158)

 

 

 

 

8:1-13 SDA 성경 주석

1. 사울이마땅히 여기더라. 다수의 학자들은 스데반의 순교와 이를 보는 사울의 태도에 대한 기사를 연결하기 위하여 8장의 첫 절을 7장의 마지막에 둔다. 사울은 돌을 던지는 일에 직접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동의했다. 스데반의 담대한 증언은 사울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깊이 그의 마음에 감동을 주었음이 틀림없다. 이 일은 그의 바리새적 열성과 스데반의 주장이 옳다는 확신 사이에 내적 투쟁을 가져왔다. 이 갈등의 결과로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사울의 반감이 증가하고 핍박이 격렬해졌다(사도행적, 101, 102, 102, 112, 113; 참조 고전 7:7 주석). 훗날 사울은 스데반을 죽이는 일에 담당했던 역할을 통회하는 심정으로 고백했다(참조 행 22:20).

그날. 스데반이 돌에 맞은 일은 교회를 조직적으로 핍박하는 시발점을 이루었다. 스데반을 죽이는 상황까지 간 유대 지도자들은 그 분노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돌렸다.

교회. 오순절 이후 예루살렘에서 생겨난 신자의 무리이다(참조 마 18:17 주석). 이것은 예루살렘 밖에도 지방 교회들이 있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교회의 고무적인 성장을 말해 준다.

큰 핍박. 앉은뱅이를 고친 후 그리고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 후(5:17, 18)에 적은 규모의 핍박이 있었던 것처럼, 교회는 다시 한 번 유대 당국자들로부터 핍박을 받는다(4:1~7). 이번 핍박은 범위와 가혹함을 가리키는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점에서 이전의 핍박과는 구별된다. 참조 214쪽 지도.

이 핍박에 투옥과 큰 고통이 동반되었음을 1, 3절과 후일 바울의 묘사(참조 22:4; 26:10, 11)를 통해 분명히 알 수 있다.

사도 외에는. 사도들이 예루살렘에 남아 있었던 이유에 대하여 세 가지 설명이 제시되어 왔다. (1) 열두 제자는 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10:13)이라고 주께 배웠으며 그들의 책임을 저버리지 않았다. (2) 열두 제자는 모든 핍박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남기를 원했는데, 예루살렘은 그리스도인들의 본부로 여겨졌고, 도망자들도 그곳에서 지도(指導)와 도움을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3) 이 핍박은 특별히 스데반이 그랬던 것처럼, 바리새인이 강조하는 규례들이 한시적인 것이라고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가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사도들은 성전에서 일반 예배자처럼 행동했으며, 의식적 정결을 준수했으며(10:14) 이방인과의 교제를 멀리하는 일을(28) 지속했을 것이다. 대다수의 일반 백성은 상당한 호감과 존경심으로 그들을 바라보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헬라파 제자들에게 핍박이 더욱더 가해졌을 것이다. 바로 이 부류의 제자들이 교회 확장에 필요한 다음 거보(巨步)를 내딛는 일에 매우 활발했던 자들임이 분명하다. 주석자들과 교회 역사가들이 제시한 이 세 가지 이유 중 어느 것이 옳은지 교리적으로 단정할 수 없다.

유대와 사마리아. 헤브론, 가사, 룻다, 욥바 등의 도성과 촌락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피난처가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그리스도인들의 유입과 빌립의 복음 전파(참조 40)로 이 지역 중 어떤 곳에서 초기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생겼을 것이다(참조 9:32, 36). 어떤 사람들이 사마리아로 도망한 것은 그 땅의 백성들이 유대인을 미워했기 때문이며, 예루살렘의 통치자들과 제사장들을 피해 도망간 사람이 거기서는 환영받았을 것이다. 1:8에 언급된 두 번째 지역(“온 유대”)에 복음이 이르게 되었다. 이 일은 사마리아인에 대한 적개심과 결국에는 이방인을 향한 적개심을 허무는 첫 번째 단계로 작용했을 것이다.

흩어지니라. 헬라어 디아스페이로(diaspeiro-). “낱알처럼 흩어지다”, “분산되다.” 이렇게 하여 원수의 분노는 오히려 그리스도가 예고한 것을 교회가 성취시키도록 돕는 결과를 가져왔을 뿐이다(1:8). “라는 말에 신자 모두를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참조 1:1 주석). 단지 겁이 더 많은 사람들이나 행동이 빠른 사람들 아니면 핍박자들에게 개인적으로 알려진 사람들일 것이다. 어쨌든 남녀 신자들이 그 도시에 여전히 남아 있었다(참조 8:3).

 

2. 경건한. 헬라어 율라베스(eulabe-s). “단단히 붙잡은.” 의미를 확장하면 신중한”, “독실한”(참조 2:5 주석). 바울을 침례로 이끈 아나니아를 묘사하는 데 이 형용사가 사용되었다(22:11). 유대교로 기울어진 사람들이 경건한”(13:50; 17:4, 17) 사람들로 묘사되기 때문에 어떤 학자들은 이들을 유대교 개종자(改宗者)라고 단정했다. 그러나 이렇게 사용될 때는 경건한이라고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율라베스가 아니라 세보메노스(sebomenos)이다. 니고데모나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이후 그리스도에게 행한 것처럼, 경건한사람들은 스데반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그가 제시한 진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지 않다가, 죽은 후에 그를 존경한 무리라는 주장도 있다. 이 절은 실제로 7장의 결론을 이룬다.

크게 울더라. 23:2; 1:20; 2:12; 5:38, 39 주석과 비교하라. 산헤드린의 분노 앞에 쓰러진 스데반의 장례를 치르는 데는 상당한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사실 신성모독죄로 돌에 맞아 죽은 사람은 통상적으로 장례식을 치르지 않았다(Mishnah Sanhedrin 6. 5, 6, Soncino ed. of the Talmud, 305). “경건한사람들의 공공연한 애통은 스데반을 죽인 사람들에 대한 항의로 볼 수 있다.

 

3. 사울이. 사울 앞에 그러나라는 접속사를 삽입하는 것이 더 낫다. 이 절은 1절에서 시작된 이야기를 계속 이어간다.

교회.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참조 1절 주석; 26:10).

잔멸할새. 헬라어 뤼마이노(lumaino-). “약탈하다”, “황폐화시키다”, “파멸시키다.” 이 단어는 70인역의 시 80:13에서 수풀의 돼지가 상해한다는 표현에 사용되었다. 여기서 사용된 시제는 계속되는 핍박을 나타낸다. 바울은 이 도를 핍박하여 사람을 죽이기까지 하였다고 말한다(22:4; 참조 26:10). 후에 그가 고백한 것처럼(26:11), 그의 폭력은 일종의 광기어린 만행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각 집. 26:11을 볼 때 사울은 희생자를 찾아서 먼저는 회당에 들어갔고 그러고 나서 집집을 뒤지면서 그리스도인을 추적했다. 이 집들은 그리스도인들의 집회 장소였을 것이다.

남녀. 고통받는 자들 가운데 여자들이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교회 안에서 두각을 나타냈음을 말해준다(참조 눅 8:2, 3 주석; 1:14). 교회의 역사를 통하여 여인들이 핍박 중에도 확고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끌어다가. 즉 재판정으로 끌어다가.

. 즉 옥에서 사법적 조처를 받기 위해 대기함. 숫자가 너무 많아 바로 모두 재판에 회부할 수가 없었다.

 

4. 두루 다니며. 헬라어 디에르코마이(dierchomai). “지나가다, 통과하다.” 선교 사역을 나타내기 위해 누가가 즐겨 사용한 용어이다(참조 눅 9:6; 8:40; 9:32; 11:19; 13:6). 이 경우, 새로운 신앙을 박멸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신앙의 활동 범위를 더 넓혀 주었는데, 이것은 주께서 바라신(1:8) 대로였다. 이러한 핍박은, 핍박이 없었다면 그 신앙이 상당히 오랜 기간 일부 지역에만 한정되었을 상황을 뛰어넘게 하였다. 후에도 그랬듯이 그때 순교자들의 피는 교회의 씨앗이었다.

말씀. 넓은 의미에서 이 단어는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가르침을 가리키는 말로 이해해야 한다. 이 중 많은 부분이 구약에서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말씀의 대부분이 아직 문서로 기록되지 않아, 자원하는 복음전도자들이 구두(口頭)로 전하는 기별에 의존했다.

전할새. 헬라어 유앙겔리조마이 (euanggelizomai). 이 단어를 좀 더 문자적이고 생생하게 번역하면 복음화하다”(gospelize)이다. 이 단어는 핍박을 받는 그리스도인들이 행하고 있는 일을 눈앞에 보는 것처럼 묘사한다. 그리스도인들은 복음 즉 좋은 소식(참조 막 1:1 주석)을 그들이 흩어져 나간 여러 곳에 전했다.

 

5. 빌립. 1절에서 사도들이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었다는 구체적인 진술로 보아 사도 빌립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분명히 집사 빌립일 것이다(참조 6:5 주석). 그는 이 초기 복음전도에서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에 후에 전도자 빌립으로 알려졌다(21:8).

사마리아 성. 이곳이 사마리아의 수도인 세바스테(Sebaste, 이전에 사마리아로 알려진 곳)를 가리키는지 아니면 확인되지 않은 어떤 도시를 가리키는지 견해가 엇갈린다(참조 9절 주석). 정확한 장소가 어디든 씨앗은 사마리아에 이미 뿌려졌다(참조 요 4:4~42 주석). 그 결과, 밭은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4:35).

그리스도. “(the) 그리스도.” 기름부음받은 자 즉 메시야. 4:25은 메시야에 대한 기대가 유대인과 마찬가지로 사마리아인에게도 강렬했음을 보여 준다. 따라서 빌립의 사역은 오랫동안 고대하던 분이 도래했고 나사렛 예수가 바로 그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아들임을 선포하는 것이었다.

전파하니. 헬라어 케륏소(ke-russo-). “[전달자로서] 선포하다라는 의미로, 4절에 사용된 것과는 다른 단어이다. 따라서 안수받지 않은 신자들이 하는 설교보다 좀 더 공식적이고 심도 있는 설교를 의미한다. 침례자 요한과 그리스도(3:1; 4:17)의 설교를 가리킬 때 이 단어가 사용되었다. 동사의 시제로 보아 빌립이 계속 설교했음을 알 수 있다.

 

6. 듣고. 문자적으로 그것을 듣고즉 빌립의 말을 듣고. 사마리아인들은 처음에는 아무런 표적도 없이(참조 마 12:38~42) 단순히 그리스도의 설교를 듣고(4:39~42) 믿었다. 지금 일어난 이적들은 믿음의 토대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믿음을 강화시키기 위해 주어졌다. 이 표적으로, 빌립을 통해 역사하는 능력에 관한 모든 의심이 일소되었다. 틀림없이 이 표적들은 마술사 시몬의 영향을 바로잡는 역할을 했을 것이다(8:9~11).

일심으로. 참조 1:14 주석.

좇더라. 헬라어 프로세코(prosecho-). “붙잡다”, “[마음을] 기울이다”, 따라서 “~에 신뢰를 두다”(8:10, 11; 16:14; 딤전 1:4; 3:8; 4:1, 13; 벧후 1:19). 본문은 백성의 무리가 새로운 가르침을 받아들였음을 의미한다. 그들이 복음을 이토록 흔쾌히 받아들인 사실은, 주께서 그곳에서 가르친 이래 들어온 마술사 시몬의 악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8:9~11), 주님의 사업이 헛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

 

7. 더러운 귀신들. 이 성경절 전반부의 가장 좋은 번역이 무엇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다. “더러운 귀신들이 큰 소리로 울부짖으면서 귀신 들린 자들에게서 뛰쳐나왔다.” 의사인 누가가 다른 질병을 가진 사람과 귀신 들린 사람을 어떻게 구별하는지 주목하라. “더러운 귀신들에 관하여는 5:16 주석과 마가복음 제1장에 관한 추가적 설명을 참조하라.

 

8. 큰 기쁨. 사마리아 성의 기쁨은 그리스도인 사자(使者)의 사역을 그곳 사람들이 얼마나 큰 호의를 가지고 받아들였는지 보여 준다.

 

9. 그 성. 5절에 언급된 성. 9절 본문 가운데 별도로 언급된 사마리아는 수도 사마리아가 아니라 사마리아 지역을 가리킨다.

시몬. 참조 요 1:42 주석. 대개 이 사람을 마술사 시몬(Simon Magus)이라 부르는데, 마술사라는 단어는 헬라어 마고스(magos) 마법사또는 요술쟁이에서 유래했다. 유스티노스 마르튀로스(Justin Martyr First Apology 26)에 따르면, 그는 깃토(Gitto)라는 사마리아의 한 촌락에서 태어났다. 후대의 교부들의 설명에 의하면, 그는 끊임없이 베드로에게 적의(敵意)를 갖고 있었고 그의 가르침에 반대하기 위하여 로마까지 뒤쫓아갔다고 한다. 대부분의 전설은 근거가 매우 의심스럽다. 시몬은 전형적인 유대인의 한 부류로, 유대 민족의 명성과 이방인의 잘 속는 점을 이용했다. 그러한 사람으로는 구브로의 박수 엘루마(13:8),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에베소의 어떤 유대인들(19:13) 그리고 이 사마리아인 시몬과 동일인이 아니라고 볼 경우 구브로의 시몬 등이 있었다(Josephus Antiquities xx. 7. 2). 참조 제10, 504.

마술을 행하여. “이전에 그 성에서 마술을 행한.” “마술은 마법사, 점성가, 점쟁이, 해몽가라고 주장하는 동방의 마술사들이 행한 술법을 가리킨다. 시몬에게는 화학에 대한 기초 지식만이 있었을 것이며, 이것을 사용하여 먼저 주목을 끌고는 자신에게 물으러 오는 자들의 쉽게 믿는 점을 이용했을 것이다. 유대인은 애굽에 체류할 때부터 이런 것들을 알았고, 그들의 전승 문학 가운데 모세의 지혜의 일부를 그런 특징이 있는 것으로 잘못 묘사하고 있다(참조 단 1:20 주석; 7:22).

백성을 놀라게 하며. “온 백성을 놀라게 하며가 더 나은 표현이다. 즉 사마리아 주민 전체가 자칭 큰 자라 하는 마술사 시몬이 행하는 소위 기적이라는 미신에 사로잡혀 감동을 받았다.

큰 자. 10절에는 이 주장의 성격이 더 분명하게 기술되어 있다. 백성이 시몬을 가리켜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외친 것은 분명 시몬 자신의 주장에 대한 반향에 불과했다. 그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자신이 신적 능력의 화신(化身)이라고 주장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을 메시야와 연결시켰을 것이다. 유대 민족의 메시야 대망은 사기꾼들에게 기만의 틀을 제공하여, 그들이 추종자들을 확보하는 데 일조했다. 자신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전한 빌립(5)과 대조하라.

 

10. 다 청종하여. 참조 6절 주석. 그의 기만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그를 믿을 만큼 매우 성공적이었다. 마술사 시몬은 거짓 이적과 기사로써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려 했던 최초의 사람 중 하나로 나타난다(참조 마 24:24; 살후 2:9).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 이레내우스(Against Heresies i. 23; ANF, 1:348)는 마술사 시몬에 대하여, “그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마치 그가 신인 것처럼 영광을 받았다. 한 마디로 그는 모든 능력 중 자신이 가장 높다고 했다고 말한다.

 

11. 놀랐으므로. 참조 9절 주석. 여기서 오랫동안이 미혹하는 악을 행했다는 말은, 시몬이 마술을 시작한 때가 6, 7년 전 주께서 사마리아에서 봉사하던 무렵임을 가리킬 것이다.

청종하더니. 헬라어 프로세코(prosecho-, 참조 6절 주석).

 

12. 하나님 나라. 참조 마 4:17; 17:20, 21; 1:6 주석. 복음 사역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제자들의 기별은 더 분명해졌다. 그 기별은 포괄적이며 명확했다. 그리하여 그것을 듣는 자들이 침례받기에 이르렀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참조 2:21; 3:16 주석.

전도함. 참조 5절 주석. 그때도 지금처럼 사람들이 전도로 구원을 받았다(참조 고전 1:21 주석). 빌립의 기별에 나타난 능력이 시몬의 마술이 가진 매력보다 강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침례를 받으니. 참조 마 3:6 주석. 여기 사용된 헬라어 시제는 한 번의 성대한 침례가 아니라, 교회에 들어온 회심한 남녀의 침례가 계속 이어졌음을 보여 준다.

 

13. 시몬도. 헬라어의 강조 용법으로 심지어 시몬 자신도라는 의미이다.

믿고. 분명히 시몬은 빌립이 행한 기적에 감명받았을 것이다(6). 시몬은 자신이 자신의 능력보다 무한히 큰 능력 앞에 있음을 느꼈다.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빌립의 증언을 받아들였으나 개인적인 신앙의 향상은 없었다. 그의 신앙은 야고보가 말한 종류의 믿음이었다(2:14, 19). 이와 유사한 불완전한 믿음이 요 8:31에 묘사되어 있는데, 예수를 믿는다고 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있었으나, 8장의 나머지 부분에 따르면 그들의 믿음은 구원을 주는 믿음이 아니었다. 시몬은 침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지만, 후에 보여 준 그의 태도에는 그의 침례가 더 고상한 생애로 거듭남이었다는 점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다. 그는 여전히 불의한 채로 남아 있었다(). 누가는 사마리아인과 시몬의 믿음의 차이를 설명한다. 사마리아 사람들은 빌립의 설교를 통해 얻은 영혼이었으나, 시몬은 그가 본 기적에 이끌렸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이 불완전한 믿음을 거절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이 믿음을 가납하여, 좀 더 받으실 만한 믿음을 세울 기초로 삼았다. 시몬이 더 어그러진 말을 하자 베드로는 회개하고 용서받기 위해 주께 기도하라고 요청했다(22).

보고 놀라니라. 참조 9절 주석. 이제는 형세가 일변했다. 경탄받아왔던 마술사가 자신의 마력보다 더 강력한 힘에 굴복했으며, 복음 선포에 수반된 능력을 보고 이번에는 그가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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