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의 수호천사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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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 3444
2013.12.02 (22:24:31)

사도행전 Tins 15

애니아야/다비다야 일어나라!

오늘의 말씀: (개역/NKJV) 9:32-43

32 때에 베드로가 사방으로 두루 행하다가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내려갔더니 33 거기서 애니아라 하는 사람을 만나매 그가 중풍병으로 상 위에 누운 지 팔 년이라 34 베드로가 가로되 애니아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일어나 네 자리를 정돈하라 한대 곧 일어나니 35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가니라 36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37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뉘우니라 38 룻다가 욥바에 가까운지라 제자들이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두 사람을 보내어 지체 말고 오라고 간청하니 39 베드로가 일어나 저희와 함께 가서 이르매 저희가 데리고 다락에 올라가니 모든 과부가 베드로의 곁에 서서 울며 도르가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지은 속옷과 겉옷을 다 내어 보이거늘 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 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41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들여 그의 산 것을 보이니 42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이 주를 믿더라 43 베드로가 욥바에 여러 날 있어 시몬이라 하는 피장의 집에서 유하니라

32 Now it came to pass, as Peter went through all parts of the country, that he also came down to the saints who dwelt in Lydda. 33 There he found a certain man named Aeneas, who had been bedridden eight years and was paralyzed. 34 And Peter said to him, "Aeneas, Jesus the Christ heals you. Arise and make your bed." Then he arose immediately. 35 So all who dwelt at Lydda and Sharon saw him and turned to the Lord. 36 At Joppa there was a certain disciple named Tabitha, which is translated Dorcas. This woman was full of good works and charitable deeds which she did. 37 But it happened in those days that she became sick and died. When they had washed her, they laid her in an upper room. 38 And since Lydda was near Joppa, and the disciples had heard that Peter was there, they sent two men to him, imploring him not to delay in coming to them. 39 Then Peter arose and went with them. When he had come, they brought him to the upper room. And all the widows stood by him weeping, showing the tunics and garments which Dorcas had made while she was with them. 40 But Peter put them all out, and knelt down and prayed. And turning to the body he said, "Tabitha, arise." And she opened her eyes, and when she saw Peter she sat up. 41 Then he gave her his hand and lifted her up; and when he had called the saints and widows, he presented her alive. 42 And it became known throughout all Joppa, and many believed on the Lord. 43 So it was that he stayed many days in Joppa with Simon, a tanner.

 

주요 낱말(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낱말을 3개 이상 적어보세요.)

문단나누기 / 말씀의 주제 정하기

 

묵상을 위한 질문과 말씀나눔(TINS) (각자 질문을 하나씩 만들어보세요.)

 

들어가는 이야기 - 자신이 가진 고정관념의 틀을 깨던 경험이 있었나요?

1.

2. 본문에서 베드로가 병자를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릴 때 사용한 명령어는 무엇입니까? 이 단어를 사용한 특별한 의미가 있었을까요?(9:34, 40; 9:6; 5:41; 5:8; 5:14)

 

결코 과오가 없으신 우리 대장 그리스도께서는 여전히 전진하라. 새 영토에 들어가라. 각 나라에 깃발을 휘날리라.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60:1)고 우리에게 말씀하신다.”(문선, 402)

천 배의 보상을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일어나라. 선행을 두려워하지 말라.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를 때에 거두리라. 손님 대접하기를 좋아하며, 도움이 필요되는 자를 도와 주기를 좋아하도록 하라.”(구호, 97)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갈렙과 같은 사람들, 성실하고 진실한 사람들이다. 나태는 오늘날에 있어서 너무도 많은 사람들의 생애를 특징짓고 있다. 그들은 인내하면서 그들의 모든 힘을 적극적으로 활동시켜야 할 바로 그 때에 분발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종들이여,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비취시리라”(5:14). 그대들의 활동은 자아가 너무 강하게 부각되므로 그리스도는 잊어버린 바 된다. ”(5증언, 134)

 

3. 신약성경에 예수님을 따랐거나 믿었던 여성에 대한 설명이 있어도 간단 명료한데 비해 본문에는 다비다에 대한 설명은 그래도 구체적입니다. 몇 가지로 설명되어있나요?(9:36)

아람어 이름인 타브예타는 구약에 나오는 히브리어 이름인 시비아(왕하 12;1; 대하 24:1) 혹은 시비이(대상 8:9)에 해당하며 가젤 영양’(gazlle)이라는 뜻이다. 헬라어 형태인 도르카스(Dorkas)야생 암염소’, 혹은 가젤 영양을 뜻한다. 이 제자의 이름이 두 언어로 제시된 사실은 교회 내의 히브리파와 헬라파 사이에 어떤 연결점이 있었음을 암시할 수 도 있다.(재림교 성경주석, 11:249)

 

4. 도르가는 ( )( )이 심히 많았다고 기록하였는데, 이 여제자의 봉사와 헌신의 대상이 누구였으며, 왜 그 대상을 선택하였을까요?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어떤 대상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을까요(9:39)

 

도르가는 교회에 크게 봉사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를 원수의 땅에서 도로 찾아내어 그의 솜씨와 힘으로 계속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심이 합당함을 아셨고, 또한 이 일에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심으로 그리스도의 사업을 굳게 하려 하셨다.(사도행적, 132)

우리 사업을 정의하는 장() 이사야 58장은 이 시대를 위한 기별로 간주되어야 하며, 몇 번이고 반복하여 주어져야 한다.특별 증언 씨리즈 B, 25

이사야 58장의 이중 개혁 이 말씀(이사야 58)에 명시된 사업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하기를 요구하시는 사업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친히 지정하신 사업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옹호하고 하나님의 계명의 무너진 곳을 수보(修補)하는 사업에 고통당하는 인간을 동정하는 사업을 병행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최고의 사랑을 보여야 하며, 불경스런 발에 짓밟힌 그분의 기념일을 높여야 한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타락한 인류에게 자비와 긍휼과 가장 부드러운 동정을 나타내야 한다.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22:39).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이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고통당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낸 사랑은 진리를 의미 있게 해주고 힘있게 해준다.특별 증언 씨리즈 A. 10, 3, 4

5. 베드로가 시몬이라는 ( )의 집에 유하니라는 말은 무슨 뜻이며, 유대인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었을까요?(9:43)

 

베드로는 겸손하고 호의적인 시몬과 함께 오래 머무는 동안 과거의 어부직으로 돌아가 생계비를 벌기 쉬웠을 것이다. 베드로가 피장과 함께 거주하기를 기꺼이 응했다는 사실은 이 사도가 이미 유대인의 고정관념을 내어버렸음을 가리킨다. 그렇게 해서라도 하나님은 이방인인 고넬료에게 전도하는 더 큰 도약을 위해 당신의 종을 예비시켰다(재림교 성경주석, 11:251)

 

 

내 삶에 적용

1.

2.

기억할 성구 정하기 (절이나 구 단위로 기억할 성구를 기록하기)

 

 

기도제목과 기도

1.

2.

3.

 

나눔 대상 (문자, 전화로 어떤 친구에게 말씀 나눌 것인가 결정하기 / 밴드나 카톡에 감동 나누기).

 

 

 

 

질문 /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고정관념을 깨트려야할까요?

 

마치는 이야기

희랍 정교회에 다음과 같은 전설이 내려온다.

두 성자가 있었는데 카시안스는 정적인 인물이었고, 니콜라스는 동적인 인물이었다. 한번은 카시안스와 니콜라스 둘 다 주님 앞에 서게 되었는데 주님이 두 사람에게 물었다.

주님 - “오늘 무엇을 보았느냐?”

카시안스 - ‘수레를 끄는 사람이 흙탕물에 빠져서 고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예복을 버릴까 봐 도와 주지 못했습니다.’

카시안스의 말을 들은 주님은 매우 실망한 얼굴빛으로 니콜라스를 향해 물었다.

주님 - “너도 그렇게 했느냐?”

니콜라스 - ‘아닙니다. 저는 주님의 명령을 기억하고 그를 적극적으로 도와 주었습니다

주님은 니콜라스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니콜라스를 칭찬하셨다.

 

민족들에게서 그리고 이방인 가운데서 미천한 자들이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의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는 구주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씀을 들을 때 얼마나 놀랍고 기쁜 일이 될 것인가! 그분을 따르던 자들이 칭찬하시는 당신의 말씀을 듣고 놀라움과 기쁨으로 쳐다보는 것을 바라보실 때 무한하신 사랑의 소유자이신 그리스도의 마음은 얼마나 기쁘실 것인가!”(소망, 638)

 

 

 

 

 

 

아침에 일어나되, 필요하다면 아직 별이 반짝이는 새벽에 일어나라. 무엇을 하기로 계획을 세웠으면 그것을 성취하라. 병으로 앓아 눕지 않는 한 모든 서약을 이행하라. 남에게 갚을 것을 갚지 못하므로 죄인이 되는 것보다는 그대의 음식과 잠을 희생하는 것이 더 낫다(5T, 179, 180).

9:32-43 SDA 성경 주석

32. 때에. 참조 눅 1:8 주석. 이 표현은 누가의 전형적인 문체이다. 그는 이것을 그의 복음서에서 적어도 39번 이상, 사도행전에서 14번 사용한다. 이것은 대개 이야기에서 전환점을 표시한다.

베드로. 여기서부터 11:25까지의 기록은 사울을 뒤로 한 채 베드로의 사역으로 옮겨간다. 이것 때문에, 이 부분은 때때로 베드로 행전”(The Acts of Peter)이라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누가는 교회의 기둥에 대한 부분적인 전기(傳記)로서가 아니라, 이방인들의 회심을 서술하려는 그의 전반적인 저술 계획의 한 부분으로서 베드로의 사역에 대한 이런 설명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베드로의 사역을 통해 그리스도인 봉사의 새로운 국면이 잘 진행될 때, 기자는 사울의 사업으로 되돌아와 이방인 가운데서 행한 그의 선교 사역에 초점을 맞춘다.

누가의 이야기(8:25)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길에 사마리아 촌락들에 복음을 전파했던 베드로와 요한에 관한 기사에서 중단되었다. 귀환 후 베드로는 15일간 사울의 방문을 받았다(1:18). 그러나 사도들은 예루살렘에 틀어박혀 있지 않고, 좀 더 멀리 가서 새로 형성된 신자 무리들을 목양한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방문은 어린 교회를 연합시키고 균형진 성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두루. “그들 모두 가운데로라고도 번역할 수 있는데, 31절의 여러 교회들이나 본 절의 뒷부분에 언급된 성도들을 가리킨다.

행하다가. 헬라어 디에르코마이(dierchomai). “지나가다.” “두루 행하는 것의 선교적 의미에 관해서는 8:4 주석(참조 눅 9:6)을 참조하라.

룻다. 구약의 혹은 로드”(대상 8:12; 2:33; 7:37; 11:35)에 해당하며, 현대에는 룻드(Ludd)로 알려져 있다. 이 성읍은 베냐민 족속 정착민들이 비옥한 샤론 들판에 건립하였다(대상 8:1, 12). 이곳은 욥바에서 남동쪽으로 약 18킬로미터 지점에 있으며,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하룻길에 위치한다. 요세푸스(Antiquities xx. 6. 2)크기 면에서 도성보다 크지 않은촌락이라고 불렀다. 유다 마카베오(Judas Maccabaeus)의 요청으로, 데메트리우스 소테르(Demetrius Soter)는 이곳을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의 소유로 양도하였다(마카베오111:32~34). 재산과 자금을 잔인하게 압류한 것으로 악명 높은 로마 캇시우스(Cassius)의 통치 하에서, 그곳 주민들은 노예로 팔렸다(Josephus Antiquities xiv. 11. 2 [275]). 하지만 이곳은 예전의 번영을 회복했고, 이 당시 번성하던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소재지가 되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예루살렘 멸망 직전 전쟁에서, AD 66년 주민 대부분이 장막절로 예루살렘에 가 있었던 때 체스티우스 갈루스(Cestius Gallus)가 불태웠고(Josephus War ii. 19. 1 [515, 516]), AD 68년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가 점령하였다(ibid. iv. 8. 1 [444]). 그 도성이 아마도 하드리아누스(Hadrian, AD 130) 치세에 재건되었을 때, 이곳은 디오스폴리스(Diospolis, 제우스의 도성)라고 개명되었다. 이곳은 후에 수리아 교회의 대주교구 중 한 곳이 되었다. 빈곤이 이곳의 현저한 특징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대 유대 주석에 의하면, 랍비 나탄(Nathan; AD 160)세상에 열 등분의 빈곤함이 있다면, 아홉은 리디아[룻다], 하나는 나머지 세계에 있다”(Midrash Rabbah, on Esther 1:3, Soncino ed., 30)고 한다. 그리스도에 관한 신앙이 전도자 빌립을 통해 심겨졌을 가능성이 높다. 이 성읍은, 빌립이 아소도에서 가이사랴까지 가던 도중에 여러 성을 두루 지나면서 여행한 길에 위치했을 것이다(참조 행 8:40 주석).

 

33. 애니아. 헬라어 아이네아스(Aineas). 고대 헬라인의 이름이며, 트로이의 유명한 영웅 아이네이아스(Aineias)의 이름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요세푸스(Antiquities xiv. 10. 22 [248])의 저작에서 이 이름이 유대인에게 사용된 것으로 보아, 이 남자는 헬라파 유대인일 가능성이 높다(참조 6:1 주석). 우리는 그가 제자였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성도들중에 있었다고 추론할 뿐이다. 애니아가 중풍병으로 상 위에 누운 지 8이 되었다고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은 누가의 전문가적인 정확성을 반영한다(참조 눅 13:11; 3:2; 4:22; 14:8). 의학적 문제에 대해 누가가 가진 관심의 증거들에 대해서는 행 3:7; 9:18; 28:8 주석을 참조하라. “중풍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려면 마 4:24; 2:3 주석을 참조하라. 이 남자가 받은 치료의 기적적인 성격에 대해 아무런 의심도 던질 수 없었다.

 

34. 예수 그리스도. 베드로가 신중을 기하여, 어떤 치유 능력도 자신에게 속했다고 주장하지 않는 점을 주목하라. 그는 오직 그리스도의 능력만이 고통받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음을 인정하였다(참조 3:6, 12; 4:9, 10).

너를 낫게 하시니. 현재형을 사용한 것은 치료가 즉각적이었음을 시사한다(참조 곧 일어나니”).

일어나. 유사한 경우들에 우리 주님이 사용한 명령(9:6; 5:8).

네 자리를 정돈하라. 그는 오랜 세월 다른 사람들이 그를 위해 해주었던 일을 즉시 스스로 해야 했다.

 

35. 사론. 헬라어 호 사론(ho Saro-n). 히브리어 샤론(Saron)에서 나왔다. 이 이름으로 알려진 촌락이나 성읍은 아무데도 없다. 관사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사론 평야를 가리킬 가능성이 있는데, 사론 평야는 팔레스타인 중앙 산지와 지중해 사이에 있었고, 욥바에서 갈멜까지 해안을 따라 뻗어 있었다. 이곳은 아름다움과 기름짐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참조 사 35:2; 65:10 주석).

사는 사람들이 다. 반드시 개개인 모두를 가리키기보다는 다수의 주민을 가리킨다. 이 기적에 대한 소문이 널리 퍼지자, 그 지역에는 전반적인 경건의 부흥이 있었다.

그를 보고. 그 남자가 8년간 중풍으로 고생한 것은 그 지역에서 잘 알려졌고, 따라서 그런 사람이 치료받고 돌아다니는 것을 보는 것은 성전에서 절름발이 남자를 치료했을 때 그랬던 것(참조 3)처럼 시선을 끌었을 것이다. 틀림없이 많은 사람이 그 남자가 어떻게 치료되었는지 문의했을 것이다.

주께로 돌아가니라. 애니아를 신체적으로 회복시킨 기적은, 영적으로 치료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불러일으켰다. 그리하여 신자층이 한층 더 넓어졌다. 그 해안 지역에 사는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길이 예비되고 있었다.

 

36. 욥바. 헬라어 이옵페(Ioppe-). 히브리어 야포(Yapo)에서 온 말로 아름다움이라는 뜻이고, 현대에는 얍파(Jaffa)로 불림. 참조 수 19:46; 대하 2:16; 1:3 주석. BC 15세기 애굽인들이 이 도성을 언급하고 있다. 이곳은 그리스 신화에서 안드로메다(Andromeda)가 페르세우스(Perseus)에게 구조될 때 묶여 있던 장소로 유명하다(Strabo Geography xvi. 2. 28; Josephus War iii. 9. 3 [420, 421]). 정상에서 예루살렘을 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높은 산언덕에 위치해 있었다. 이곳은 예루살렘에서 가장 가까운 무역항이었는데, 천연항은 들어서기 힘들고 위험했지만, 성전 건축을 위해 솔로몬 시절에 최초로, 후에는 스룹바벨 시절에 레바논에서 운반된 목재를 하선하는 데 사용되었다(왕상 5:9; 대하 2:16; 3:7). 이곳은 다시스까지 항해하는 배들이 있던 항구였다(1:3). 마카베오 통치 시절에 항구와 성채가 재건되었다(마카베오114:5). 아구스도는 이 도성을 헤롯 대왕에게 주었고 그 후 아켈라오(Archelaus)에게 주었다(Josephus Antiquities xv. 7. 3; xvii. 11. 4). 아켈라오가 폐위되었을 때, 로마의 총독령인 수리아 도로 편입되었다. 그러나 욥바는 유대교를 광적으로 신봉하는 곳이어서 AD 66~70년의 격동기에도 여전히 유대교에 충성하였다. 베드로가 살던 당시와 그 이후로 이곳은 해적들의 본부로 악명이 높았다. 여기도 룻다처럼(참조 행 9:32 주석) 그리스도인 회중의 성장은 아마도 빌립을 통해 이루어졌을 것이다(참조 8:40 주석).

다비다. 아람어 이름인 타브예타(Tabyeta’)는 구약에 나오는 히브리어 이름인 시비아(Zibiah, 왕하 12:1; 대하 24:1) 혹은 시비야(Zibia, 대상 8:9)에 해당하며, “가젤 영양”(gazelle)이라는 뜻이다. 헬라어 형태인 도르카스(Dorkas)야생 암염소혹은 가젤 영양을 뜻한다. 이 제자의 이름이 두 언어로 제시된 사실은, 교회 내의 히브리파와 헬라파 사이에 어떤 연결점이 있었음을 암시할 수도 있다.

선행심히 많더니. 일부 사람들은 도르가를 욥바에 있던 교회의 여집사로 여긴다. 그렇다면, 그것은 빌립의 영향을 반영할 것이다. 빌립은 일곱 집사 중 한 사람이었고(참조 6:3, 5), 따라서 예루살렘 교회의 조직을 자기가 세운 교회들에 도입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도르가는 교회의 과부들에게 특별한 보살핌을 베풀었을 것이다(참조 6:1; 9:39).

구제하는 일. 헬라어 엘레에모쉬네(elee-mo-sune-). 특별히 구호품을 주는 것에 나타나는 자비라는 뜻이 있고, 따라서 자선”, “보시”(普施), “구제를 뜻한다. 도르가의 자비심은 두 가지 주요한 방법으로 표현되었다. 즉 그녀는 선행을 통하여 봉사를 제공했고, 또한 구제하는 일을 통하여 재산을 바쳤다. 그녀는 대리인을 통해 자비 베푸는 일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소유뿐 아니라 자기 자신까지 바쳤다.

 

37. 그때에. 참조 32절 주석.

병들어 죽으매. 도르가의 시신 처리에 대한 세부 사항들은 그녀가 실제로 죽었음을 나타내는 증거이다. 비평가들은 종종 그녀가 단순히 혼수 상태에 있었다고 우김으로써 죽은 자를 회생시키는 기적의 실제성에 의심을 던지려 한다.

씻어. 시체를 씻는 것은 고전 시대에 많은 사람이 행했던 관습이다. 유대인들에게는 이것이 죽은 자의 정화(淨化)”로 알려졌다. 미쉬나에는(Shabbath 23. 5, Soncino ed. of the Talmud, 771) 이렇게 진술되어 있다. “죽은 자를 위한 모든 요구 사항이 행해져야 하는데, 그를 기름으로 바르고 씻어야 한다.” 이때 교회의 여성들은 사랑하던 도르가를 위해 이 임무를 수행하였다.

뉘우니라. 예루살렘에서는 매장을 사망 당일에 행했다(참조 5:6, 10). 수도 외에서는 사망과 매장 사이에 3일의 간격이 있었을 것이다. 시체는 소생에 대한 모든 희망이 사라지기까지 눕혀 놓았기 때문에, 누구도 살아서 매장될 위험은 없었다. 이 기다리는 시간 동안 시체는 대개 지붕 바로 아래 있는 다락방에 눕혔다. 도르가의 경우, 교회가 신성한 개입에 대한 소망으로 매장을 지연했을 것이다. 베드로가 애니아를 막 치료했기 때문에, 독실한 영혼들은 그가 도르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을 가능성이 높다.

 

38. 욥바에 가까운지라. 룻다는 욥바에서 남동쪽으로 불과 18킬로미터정도 거리에 있었기 때문에, 애니아를 치료한 소식은 다른 성읍으로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었다.

지체 말고. 본문상의 증거(참조 20)는 직접적인 간청의 형태 곧 간청하노니, 지체 말고 우리에게 오라라는 독법을 증거한다. 사자들은 사도가 사망을 막도록 제 시간에 도착하기를 희망하면서, 도르가의 죽음 전에 욥바로 출발했을 것이다. 이미 사망했다해도, 교회는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부활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 어쨌든 생명을 구하거나 매장을 막기 위해서도 서둘러 가야 했다.

 

39. 베드로가 일어나. 그는 자기에게 오는 어떤 진정한 간청일지라도 들을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특별히 욥바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긴급한 요청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모든 과부. 누가는 부녀자들에게 특별한 동정을 보인다(참조 눅 8:2, 3 주석). 그는 과부를 자신의 복음서에서 9, 사도행전에서 3번 언급한다. 교회의 과부들은 특별한 공궤를 받는 대상이었다(참조 행 6:1 주석). 이 구절은 욥바에 있는 교회도 구제를 위해 조직되었음을 암시한다.

도르가가지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지어 주곤 했던.” 구제를 목적으로 옷을 짓는 것은 그녀의 습관이었다(참조 36절 주석).

속옷과 겉옷. 헬라어로 각각 키토네스(chito-nes)와 히마티아(himatia). 참조 마 5:40 주석.

 

40. 다 내어보내고. 이렇게 하여, 베드로는 자기가 목격한 대로 야이로의 딸을 고치던 주님의 모본을 따르고 있었다(참조 막 5:39, 40 주석). 도르가의 시체가 눕혀 놓은 다락방에서 크나큰 애도의 소리가 있었다(9:39). 베드로는 하나님과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고요함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엘리야가 과부의 아이에게 했던 방법(왕상 17:17~23)과 엘리사가 수넴 여인의 아들을 일으킬 때의 절차(왕하 4:33)와 비교해 보라. 또한 하나님의 종들이 어떻게 자랑삼아 능력을 과시하는 우를 피하는지 주목하라.

기도하고. 베드로는 오직 신령한 능력만이 바라던 기적을 이룰 수 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에, 무릎 꿇고 열렬한 기도에 들어갔다. 기도는 초기교회가 능력을 얻는 통로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한다(참조 1:14, 24; 6:4, 6; 8:15; 9:11; 10:2 등 주석). 베드로의 겸손하고, 독실하고, 진지한 성품은 이 사건에서 분명히 드러난다(참조 3:1 주석).

돌이켜. 즉 그가 기도하고 자기의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내적 확신을 얻은 후에. 그는 초자연적인 능력에 자신이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깨닫고, 그 능력을 행사해야 할 확신이 들면 주저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긴다.

시체. 이것은 이어서 일어나는 기적의 특성과 관련하여 전혀 의심의 여지를 남기지 않는다. 도르가는 죽었다(참조 37절 주석). 베드로는 그녀의 생명 없는 시체로 향했다.

일어나라. 그의 명령이 아주 간결함은 그의 기도가 긍정적으로 응답될 것이라는 떨리지 않는 신념을 보여 준다.

일어나 앉는지라. 헬라어 아나카씨조(anakathizo-). “일어나다라는 의미가 있는 이 단어는, 의사 작가들이 환자가 침대에서 일어나 앉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했으며, 누가도 자신의 복음서에서 사용하였다(7:15). 도르가의 소생에 대한 간략한 묘사는 매우 생생하다. 마치 잠에서 깬 후처럼 그녀가 눈을 떴으며, 뜻밖에도 그녀에게 낯설은 베드로의 모습이 보였고, 죽었던 이가 극적으로 일어나 앉았다. 이러한 세부 사항들은 누가의 의학적 관심과 잘 조화된다.

 

41. 손을 내밀어. 그녀는 베드로가 내민 손을 잡았는데, 그것은 예수가 소녀의 손을 잡”(9:25)았던 야이로의 딸의 경우와는 달리, 그녀에게 이미 의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세부 사항은 두 이야기가 별개라는 증거이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과 달리, 후자는 단지 앞선 이야기의 반향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성도들. 참조 13절 주석. 이것은 과부들이 성도들즉 그리스도인이 아니었음을 반드시 암시하지는 않지만, 도르가가 도와주었던 사람들 중 어떤 이는 교인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그의 산 것을 보이니. 베드로는 도르가를 개인적으로 알고 그녀의 사망 사실을 증언할 수 있는 사람들을 먼저 모은 뒤, 그녀를 공개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하나님의 기적이 정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분명히 했다. 이렇게 하여 그는 기적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있음을 확증했다.

 

42. 많이믿더라. 이러한 기적에 대한 소문이 빠르게 퍼졌다. 욥바의 온 지역이 흥분했고, 따라서 복음 기별이 큰 추진력을 얻었다.

시몬이라 하는 피장. 누가는 자신의 이야기에서 중요 인물이 아닌 사람들의 이름(참조 9:11, 33, 36; 12:13; 21:16 )과 직업(참조 8:27; 10:1; 16:14; 18:3; 19:24)에 관심을 보인다. 피장(皮匠)이라는 직업은 골수 유대인들에게 혐오감을 주었는데, 죽은 짐승의 시체와 생가죽에 접촉하는 것이 불가피하여 의식적 부정의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거나(참조 레 11:24, 25), 일반적으로 혐오감을 주고 불쾌한 사업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유대인 랍비들은 만약 막 결혼하려는 피장이 예비 신부에게 그의 직업을 숨겼다면, 이런 은폐를 사기 행위로 여겨 계약을 무효화했을 것이다(Mishnah Kethuboth 7. 10, Soncino ed. of the Talmud, 482, 483). 이 피장의 집은 해변에있었다(10:6). 베드로는 겸손하고 호의적인 시몬과 함께 오래 머무는 동안, 과거의 어부직으로 돌아가 생계비를 벌기 쉬웠을 것이다. 베드로가 피장과 함께 거주하기를 기꺼이 응했다는 사실은 이 사도가 이미 유대인의 고정관념을 내어버렸음을 가리킨다. 그렇게 해서라도 하나님은 이방인인 고넬료에게 전도하는(참조 10장 주석) 더 큰 도약을 위해 당신의 종을 예비시켰다.

유하니라. 베드로가 얼마나 오래 유했는지는 알 수 없다. “여러 날에 대해서는 23절 주석을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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